아카데미
과정안내
국내최고의 경영대학 교수진과 함께 하는 MBA Program!
지식 포럼 회원을 대상으로 한 본 아카데미는 MBA (경영학 석사) 과정의 이론과 실무를 동시에 다루는 Module 식 강의와 토론으로 진행되며 경영학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최신 경영 이수를 다루는 현장감 넘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통해 합리적 의사결정과 전략적인 경영 사고하는 경영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본 교육 프로그램은 국내 최고의 교수진을 모시고 진행하며 2025년 3월부터 개설됩니다
Executive를 위한 경영 MBA 이론
경영전략과 의사결정 (Strategic Management)
경영전략 수립과 실행, 전략의 내용과 과정을 이해하고 전략가의 중요성과 경영지원, 핵심역량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전략의 응용과 실행의 사례를 통해 연구
경영전략/사례연구 (Management & Strategy / Case Study & Research)
변동하는 기업환경 아래서 기업의 존속과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기업활동을 전체적·계획적으로 적응시키는 사례를 통한 연구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 경영에서 의사결정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경영 내외의 관련 정보를 필요에 따라 즉각적으로, 그리고 대량으로 수집·전달·처리·저장·이용할 수 있도록 편성한 인간과 컴퓨터와의 결합 시스템에 대한 연구 및 토론
경영학연구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의 발전과 중요성, 경영의 사회적 역할, 경영학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주제 (마케팅, 재무, 회계, 인사, MIS, 생산관리 등)에 대한 연구
경제학연구 (Economic Research)
정부, 기업, 가계의 3자 역할과 상호관계, 수요와 공급의 원리, 기업의 투자활동의 의미와 국가경제 활성화, 기계의 소비활동과 국제경제와의 관계 등에 대한 연구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시장을 세분화하고, 목표시장을 정하여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과 함께 소비자의 니즈분석을 위해 필요한 소비자행동과 시장조사 연구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의 활용 (BigData Analysis)
AI, IoT, 빅데이터 등으로 대변되는 정보통신 기술 환경을 고려한 미래 경영 환경 학습. 실무진의 원활한 업무 지원 및 고객 서비스 개발 뿐만 아니라 미래 경영환경에 대한 최고 경영자의 폭넓은 이해를 도모
생산운영관리 (Operations Management)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 운영할 수 있는 체계적인 기법과 툴 이해와 내재화를 도모하며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생산운영관리에 대해 연구
인문학경영 (Humanities Management)
인문학적 소양과 분석력을 가진 경영자의 자질을 배양, 인문학과 경영학의 만남과 융합 차원을 넘어 새로운 시대적 요구를 읽는 경영자 교육을 목표로 함
인사/조직과 리더십 (Entrepreneurship & Leader Ship)
기업이나 조직을 이끌 리더의 자질을 배양하고, 개인 또는 팀프로젝트를 연구하여 발표 및 토론을 통해 기업의 중견 간부 및 최고경영자로서의 자질 배양을 목표로 함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를 통해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인적자원관리의 개념을 인적자원을 어떻게 확보하고 개발하며 인재의 확보, 개발, 유지, 보상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
재무관리 (Corporate Finance)
기업의 투자결정, 자금조달결정, 자본구조결정, 분배결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현실에 적용하는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
주요 교과목명
거시경제이론, 미시경제이론, 비즈니스와 환경, 마케팅관리론, 브랜드마케팅, 소비자행동분석, 시장조사, 신상품개발, 인적자원관리, 리더십이론, 조직행동론, 기업재무론, 기업지배구조, 투자론, 기업가치평가, 회계분석, 디지털혁신과 트렌스포메이션, 수요예측관리, 경영정보시스템, 빅데이터분석, 의사결정론 인공지능의 비즈니스 활용, 딥러닝경영, 경쟁전략, 기업의사회적책임, 협상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