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ESG와 경영전략

ESG 개념도

ESG는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3가지 비재무적 요소를 의미하는 것으로 "세 요소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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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Environment
더 깨끗한 환경 경영

환경관리체계 수립 및 활동을 통해 더 큰 환경가치를 창조

  • 환경오염
  • 기후변화 및 탄소배출
  • 자원, 폐기물 관리
  • 에너지 효율
  • 생태계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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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Social
더 따뜻한 이해관계자 경영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우호적 관계 형성을 통해더 큰 사회 가치창조

  • 인권 및 성평등
  • 산업보건
  • 데이터 보안
  • 품질 및 고객만족
  • 공급망 관리
  • 지역사회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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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배구조

Governance
더 정직한 윤리경영

체계적이고 엄격한 지배구조 구축을 통해 더 큰 윤리 가치 창조

  • 윤리경영
  • 반부패
  • 법규 준수
  • 공정경쟁
  • 이사회 및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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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개념, 등장과 발전과정

파리협정으로 기후위기 대응은 전세계 Top Priority 1의 사회이슈, 각종 참여선언 등장

esg 개념표

주주 자본주의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ESG, 방아쇠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주주 자본주의 →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시대로

주주 자본주의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핵심 주주 이익 최우선 이해관계자 중시
경영참여 근로자 배제 근로자도 참여
책임범위 주주만 책임진다 사회 전체에 책임진다
대표국가 미국 독일
  • 밀턴 프리드먼(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주창자)
  • 랠리 서머스(전 미국 재무장관)
  • 올리버 하트(하버드대 교수)
  • 조셉 스타글리츠(칼럼비아대 교수)
  • 클라우스 슈바프(세계경제포럼회장, 주창자)
  • 엘리자베스 워런(미국 민주당 연방상원의원)
  • 앵거스 디턴(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 제이미 다이먼(JP모건체이스 회장)

기업경영과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ESG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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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규제 강화

  • 기업의 ESG 정보공시 의무 강화
  • 2050년 탄소배출 넷제로(Net-Zero) 달성을 위한 탄소감축 규제 강화 및 기업의 준수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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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의 ESG 요구 증대

  • 기업지배구조 개선 등을 도모하는 스튜어드십 코드 강화
  • 기후변화 및 탄소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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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평가에 ESG 반영

  • 글로벌 신용평가사, ESG 요소를 신용평가에 적극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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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ESG 요구 증대

  • 공급망 관리와 협력업체 선정의 주요 요소로 부각되는 ESG
  • MZ 세대 중심의 고객 ESG 요구 증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