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ESG와 경영전략
ESG 개념도
ESG는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3가지 비재무적 요소를 의미하는 것으로 "세 요소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입니다."
환경
Environment
더 깨끗한 환경 경영
환경관리체계 수립 및 활동을 통해 더 큰 환경가치를 창조
- 환경오염
- 기후변화 및 탄소배출
- 자원, 폐기물 관리
- 에너지 효율
- 생태계 보호
사회
Social
더 따뜻한 이해관계자 경영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우호적 관계 형성을 통해더 큰 사회 가치창조
- 인권 및 성평등
- 산업보건
- 데이터 보안
- 품질 및 고객만족
- 공급망 관리
- 지역사회 관계
지배구조
Governance
더 정직한 윤리경영
체계적이고 엄격한 지배구조 구축을 통해 더 큰 윤리 가치 창조
- 윤리경영
- 반부패
- 법규 준수
- 공정경쟁
- 이사회 및 감사
ESG 개념, 등장과 발전과정
파리협정으로 기후위기 대응은 전세계 Top Priority 1의 사회이슈, 각종 참여선언 등장
주주 자본주의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ESG, 방아쇠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주주 자본주의 →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시대로
주주 자본주의 |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 |
---|---|---|
핵심 | 주주 이익 최우선 | 이해관계자 중시 |
경영참여 | 근로자 배제 | 근로자도 참여 |
책임범위 | 주주만 책임진다 | 사회 전체에 책임진다 |
대표국가 | 미국 | 독일 |
|
|
기업경영과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ESG 요구
ESG 규제 강화
- 기업의 ESG 정보공시 의무 강화
- 2050년 탄소배출 넷제로(Net-Zero) 달성을 위한 탄소감축 규제 강화 및 기업의 준수 노력
투자자의 ESG 요구 증대
- 기업지배구조 개선 등을 도모하는 스튜어드십 코드 강화
- 기후변화 및 탄소배출
기업 평가에 ESG 반영
- 글로벌 신용평가사, ESG 요소를 신용평가에 적극 반영
고객의 ESG 요구 증대
- 공급망 관리와 협력업체 선정의 주요 요소로 부각되는 ESG
- MZ 세대 중심의 고객 ESG 요구 증대